사방으로 불처럼 붉은 모래가 대지를 가로질러 퍼져 나갔다. 빨간색이 아닌 모든 것이 그 안에 덮여 있는 것 같았습니다. 길 자체가 루비 바다처럼 반짝였다. 우리는 호주의 사실상 내륙 수도인 앨리스 스프링스에서 불과 몇 시간 거리에 있었고 이미 타나미 트랙에는 혼자였습니다.
공교롭게도 그것은 항소의 일부입니다.
현지인들이 타나미(Tanami)라고 부르는 곳은 호주 최고의 아웃백 어드벤처 트랙 중 하나입니다. 1,077km 길이의 도로는 세계에서 가장 고립되고 건조한 지역 중 하나인 타나미 사막(Tanami Desert)을 양분하여 레드 센터(Red Centre)와 험준한 북서쪽 국경인 킴벌리(Kimberley) 지역을 연결합니다.
대부분의 경로는 외딴 Granites 금광으로 향하는 목장주와 화물차와 기묘한 야생 낙타가 횡단하지만, Tanami는 또한 원시 풍경, 숲속 캠핑, 호주에서 가장 긴 가장 도전적인 도로.
앨리스 스프링스에서 북쪽으로 180km 떨어진 외로운 로드하우스이자 수백 킬로미터의 마지막 주유소 중 하나인 틸머스 웰(Tilmouth Well)을 지나자 나는 이 운전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금방 깨달았습니다.
여기에서 도로는 낡은 골판지 흙길로 변했고 정착지는 부족해져서 4륜 구동 차량, 물 주전자, 연료 통이 거의 필수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조건은 여행자의 등골을 오싹하게 만드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조금 더 나은 인프라로 인해 일부 위험이 감소했지만 Tanami의 외진 곳, 비포장 도로 및 민속은 여전히 존중을 요구합니다.
우리가 역청을 뒤에 두고 왔을 때, 나는 이 지형을 정복하려는 원초적인 욕망을 이해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Yuendumu 마을에 도착하자 Tanami는 단순한 완성 행위 이상이 되었습니다.
1946년 호주 정부의 원주민 업무 부서가 금광과 가축 목장으로 이주한 원주민 커뮤니티에 복지를 제공하기 위해 설립한 Yuendumu에는 오늘날 약 1,000명의 사람들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이 지역의 전통적인 소유주이자 신탁의 일부로 토지를 관리하는 호주 원주민 Warlpiri입니다.
Warlpiri는 수천 년 동안 이 지역에서 살았습니다. 연구자들은 신성한 비를 만드는 장소부터 boab 나무 껍질의 고대 조각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역사의 흔적을 여전히 발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세기 골드러시와 목가적 확장으로 인해 이 땅의 고대 청지기들은 곤경에 빠졌습니다. 호주가 원주민 토지권법을 통과시킨 지 2년 후인 1978년이 되어서야 Warlpiri가 토지에 대한 통제권을 되찾았습니다.
타나미에는 여러 원주민 커뮤니티가 흩어져 있지만, 유엔두무는 외부인을 공개적으로 환영하는 소수의 커뮤니티 중 하나입니다. 그것에 대한 공로의 대부분은 Warlukurlangu 예술 센터에 속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1985년에 설립된 Warlukurlangu는 호주에서 가장 오래 운영되는 원주민 소유 예술 협동조합 중 하나입니다. 약 800명의 예술가가 이곳에서 작업하며 2022년에만 11,000개의 작품을 제작합니다.
오늘날 매니저 Cecilia Alfonso는 20년 이상 그래왔듯이 일상적인 운영을 감독합니다. 재임 초기에 Alfonso와 대리 Gloria Morales는 관광객들이 허가 없이 입장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Yuendumu를 지나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이를 바꾸기 위해 그들은 도로에 "방문객 환영" 표지판을 걸었습니다.
"그것은 우리의 정신을 반영했습니다."라고 그녀는 설명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타나미에서] 처음 보는 환영 표지판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 이후로 Warlukurlangu는 Tanami 최고의 관광 명소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내부에는 세상의 기원을 설명하고 미래 세대에게 지식, 문화적 가치 및 전통을 전하는 원주민 전설인 꿈꾸는 이야기를 나타내는 다채로운 점묘법 그림으로 가득 찬 창고를 발견했습니다. 주목할만한 그림으로 가득 찬 선반을 한 시간 동안 정독한 후 나는 예술가 Christine Nangala Brown의 곡선 점선으로 양분된 붉은 색조의 작품에 정착했습니다. 문 밖으로 나가는 길에 캔버스에 페인트를 칠하는 한 무리의 여성들이 고개를 끄덕이는 것을 보았습니다.
"예술은 문화 사이의 가교 역할을 합니다."라고 Alfonso는 설명했습니다. "그림은 원주민들이 매우 깊고 의미 있는 문화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세상에 보여주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상호 작용은 점점 더 중요해질 수 있습니다. 2022년, Constable Zachary Rolfe는 3년 전 Yuendumu에서 Warlpiri 십대 Kumanjayi Walker를 살해한 혐의로 무죄 선고를 받았습니다. 이 사건은 커뮤니티와 현대, 주로 백인 호주 사이의 마찰을 증폭시켰습니다.
그러나 Tanami를 따라 개발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Warlpiri 예술과 상호 작용하고 그들의 문화를 알 수 있도록 긴장에 대한 출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Warlpiri 장로이자 Yuendumu의 선구적인 예술가인 Otto Jungarrayi Sims는 더 많은 관광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역 사회를 위한 새로운 수입원을 추가하는 것 외에도 관광 활동은 전통 의식을 공유하고 보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Sims는 지역 사회가 이미 수천 년 동안 이 땅의 첫 번째 사람들처럼 사냥, 요리 및 생활 방법을 손님들에게 가르쳐 줄 사막 여행을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Alfonso는 "토착 문화에 참여하고 풍경을 경험하려는 열망이 외부에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Yuendumu에서 북서쪽으로 450k를 더 운전하여 하룻밤 동안 캠핑 장소까지 갔을 때 저는 그 배고픔을 이해했습니다.
여행자들은 사유지를 제외하고 Tanami를 따라 거의 모든 곳에서 야영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서호주 국경 옆의 공터에 정착했습니다. 날이 저물어갈수록 지구는 더욱 강렬하게 빛났다. 해가 내 시야를 넘어가자 고화질의 밤하늘이 나타났다.
나는 별이 그렇게 밝게 빛나는 것을 거의 본 적이 없었다. 나는 그들이 수천 년 전에 이곳에 앉아 있던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었을 전설을 상상했습니다. 나는 또한 그들이 비추는 무한해 보이는 풍경에 깊은 존경심을 느꼈습니다. 밤새도록 차가 다니지 않는다는 사실이 그 감각을 고조시켰습니다.
다음날 아침, 우리는 마지막 스트레칭을 시작했습니다. 정오가 되기 전에 우리는 300,000년 전 운석에 의해 형성된 돌출부이자 원주민 기원 이야기의 초점인 Wolfe Creek Crater에 도착했습니다. 현지 Djaru 사람들이 전하는 전설에 따르면 거대한 뱀이 머리를 땅에 찔러넣었을 때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Djaru는 분화구를 Kandimalal이라고 부릅니다.)
오늘날 많은 호주인들은 그것을 보다 현대적인 신화인 공포 영화 울프 크릭과 연관시킵니다. Alice Springs의 서점에서 Tilmouth Well 승무원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영화에서 관광객을 잡아 먹는 새디스트 인 "Mick Taylor를 조심하라"고 농담으로 반복해서 경고했습니다.
구불구불한 비포장 도로를 따라가다 보니 분화구에 홀로 남겨졌습니다. 나는 Mick Taylor로 인한 불안의 주름을 느꼈습니다. 이 사이트는 너무 멀리 떨어져 있어서 1947년까지 지질학자들에 의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그러나 호주 원주민들은 오랫동안 그것에 대해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분화구의 가장자리로 기어 올라가 그 속에 무엇이 들어 있는지 분명히 보았을 때 고독감은 금세 사라졌습니다.
아카시아 나무와 유칼립투스 나무가 유역을 가득 채웠고, 황갈색 땅과 흰색, 올리브색, 녹색이 튀는 것과 대조를 이루는 독특한 초목 주머니였습니다. 나는 며칠 동안 그런 색을 본 적이 없었고 우리는 그것을 모두 우리 자신에게 가졌습니다. 그러나 나는 갈등을 느끼며 분화구를 떠났습니다.
Tanami가 현대화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노던 테리토리는 이미 Tilmouth Well을 지나는 150km의 도로 포장을 시작했습니다. 한편, 서호주(Western Australia)는 최근 목축업과 광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Tanami 지역을 봉쇄하기 위해 5억 호주 달러(A$)를 배정했습니다. 2030년까지 도로 전체가 봉쇄될 수 있습니다.
방문자 접근성을 개선하면 경험이 바뀔 뿐만 아니라 원주민 커뮤니티의 지속 가능성과 개발에 대한 질문도 제기됩니다.
노던 테리토리 정부는 2030 로드맵에서 원주민 문화 관광을 핵심 우선순위로 지정했습니다. 이 공식적인 추진에 더해 횡단 가능한 타나미는 그것을 처리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고립된 지역 사회에 관광객의 유입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Sims는 개발을 긍정적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부족을 위한 기회를 만들 것"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지금은 앞을 내다볼 때입니다."
결국 Warlpiri는 항상 여기에 있었습니다. 그들은 전에 변화를 목격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4X4가 타나미 강을 덜컹거리는 것처럼 그들은 그것이 너무 빨리 움직이지 않기를 바랍니다.
Sims는 "우리는 국가, 문화, 환경, 생물 다양성을 보호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잠시 멈추고 생각을 정리하고 이렇게 덧붙였습니다.
The Open Road는 세계에서 가장 놀라운 고속도로와 도로를 기념하는 행사이며, 최고의 여행 모험 중 일부는 바퀴를 통해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일깨워줍니다.
카테고리 없음
댓글